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독도 광고 모금 캠페인



얼마 전 서울시는 ‘우리 민족과 함께 희로애락을 같이 해온 역사문화의 터전, 정도 600년 역사의 숨결이 배어있는 곳, 서울과  대한민국의 발전을 지켜봐 온 광화문의 세종로 일대를 광화문 광장으로 2009년 6월까지 조성’한다며 착공식(5.27)을 가졌다.

서울시의 보도자료 ‘600년 서울의 꿈 “광화문광장”이 시민의 품으로’ 에 의하면 '광화문 광장 조성 사업은 광화문에서 세종로사거리 및 청계광장 740m에 이르기까지 광장을 만드는 사업'이라고 한다.
 
눈에 뜨이는 광화문 광장의 주요시설은
- 광화문 전면에 월대(궁전이나 누각 따위의 앞에 세워 놓은 섬돌)재현, 해태상을 위치 원복, 육조 관아 표지석 설치
- 광화문 광장과 지하철 광화문 정거장을 연결하는 지하통로를 활용한 썬큰 광장 건설
- 이순신장군 동상 주변의 거울분수, 수조분수, 바닥분수, 디지털글자분수(시민들이 표현하고 싶은 글자를 직접  터치
  스크린에 입력하면 실시간으로 물 위에 분수로 표현되는 분수) 조성 등이며 이번 사업에 총 415억 원을 투입하여, 최종 완공은 내년 6월에 완공 되어진다고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화문 광장 조감도 [출처 : 서울시]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화문 썬큰 광장 [출처 : 서울시]

항상 자동차로 꽉 메워진 도심 속에 경복궁과 어우러지는 북악산과 인왕산의 모습은 상상만 해도 마음이 탁 트이는 느낌이다. 여기에 청계광장까지 멋지게 어우러져 서울 도심 속 시민들의 휴식처로서 각광받으리라 생각된다.

그런데 얼마 전 미국산 쇠고기 수입 문제로 시작된 촛불집회로 인해 광화문 광장 조성사업이 백지화 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생긴다.  실제로 전임 서울 시장이 조성해 놓은 “청계광장”과 시청 앞 '서울광장’이 촛불 집회의 주 무대로 사용되었으며, 아이러니하게도 이 두 광장을 조성한 장본인인 현 대통령이 바로 촛불집회의 원인을 제공한 이명박 대통령이라는 것이다.
 
지금까지 경찰은 명박산성을 쌓는 듯 광화문 사거리에서 경복궁 방향으로의 진출을 결사적으로 막으며, 촛불집회에 모인 시민들을 폭도 내지는 국가의 법질서를 파괴하는 범법자로 몰아세우는 등 강경 대응 방침으로 일관하고있다.

그런데 만약 광화문 광장이 조성된다면?
당연히 촛불 집회 장소는 청계광장과 시청 앞 광장이 아닌 광화문 광장이 되리라는 것은 불을 보듯 당연한 일일 것이다.

만약 광화문 광장에서 촛불집회가 시작되면 모일 수 있는 인파의 수 또한 훨신 늘어날 뿐 아니라 청와대와의 거리 또한 명박산성 위치 기준으로 1.7Km에서 1Km로 줄어들게 된다.
거기에 더해 미국산 쇠고기 문제, 독도 문제 등으로 인해 더욱 심화된 반미, 반일 감정을 생각해볼 때 광화문 광장은 미국, 일본 대사관과 인접 해 있어 대사관 앞 집회에 대해 무방비로 노출 될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실제로 광화문 광장은 미국 대사관의 앞마당이나 다름없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화문 광장 주변 지도 [출처:콩나물]

과연 정부가 이러한 광화문 광장 조성 사업에 대해 어떠한 입장을 표명할지 사뭇 궁금해진다. 서울 광장은 잔디가 망가진다는 이유로 진입을 저지한 적도 많았지만, 돌로 이루어진 광화문 광장은 그런 궁색한 구실마저 없다. 
하기사, 서울 광장도 전경 버스로 울타리를 쳐 못들어가게 막았으니 어쩌면 이 광화문 광장마저 이름이 무색한 전시용 광장이 될 지도 모르겠다. 시민의 출입을 막는 광장이라니....
조만간 ‘광화문 광장 조성사업 보류키로’ 라는 기사가 나오지 않기를 바라며, 광화문 광장을 가득 메운 촛불의 장관을 마음속에 그려본다. 

촛불... 수그러 들었다고요? 아니요.... 우리 마음속에 아직 활활 타오르고 있습니다.






블로거뉴스: http://bloggernews.media.daum.net/news/1536695
올블로그: http://link.allblog.net/12583088/http://armaon.com/295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갓쉰동 2008.07.26 00:49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순항할것 같은데요.. 시민광장에 시민이 없을 것 같지만요.. 집회열리기 힘들거예요.. 이유는 미국대사관..

    실시간으로 간만에 봅니다..

  2. Favicon of http://brainage.egloos.com/ BlogIcon 천하귀남 2008.07.26 12:49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미국 대사관은 용산으로 이전확정됬습니다. 문제는 2009년 이후에나 착공들어갈듯한데 그러면 못잡아도 3년정도는 현재 위치에 있어야 할겁니다.
    뭐 시위야 극성을 떨기는 하겠지만 정신나간 국민이 아닌데 미대사관 담을 넘지는 않을거라고 봅니다.